KTF가 아이폰 출시전에 애플에 접촉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아이폰의 WCDMA로의 전환을 염두해두는 것이죠.
하지만, 지금 당장 아이폰의 WCDMA의 전환은 쉽지않아보입니다.

그 이유는 여기 있어보입니다.
BlackJack과 iPhone의 베터리 비교 - 왜 아이폰은 3G를 선택하지 않았나?

1.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품 배치입니다.
일단 PCB 레이아웃부터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블랙잭에 탑재된 퀄컵의 UMTS IC 크기를 보시고,
아이폰의 PCB 크기를 보시면,  UMTS IC의 레이아웃 배치가 쉬운일이 아님을 알게됩니다.
아래 사진의 왼쪽이 아이폰, 오른쪽이 삼성 블랙잭입니다.(블랙잭중 제일 오른쪽의 가장 큰 IC입니다)
왼쪽의 아이폰 기판중, 가장큰 칩을 제외한 두개의 작은 칩은 GSM 송수신기(transmitter/receiber) 와 GSM 신호 증폭기(signal amplifier)로 보인다.
오른쪽의 BlackJack 기판중, 왼쪽 아래에 있는 칩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가장큰 멀티미디어 엔진칩과 연결된 퀄컴 전력 조종칩(Qualcomm power management chip)이다. 두개의 중간 크기 IC는 UMTS/EDGE 송수신기이며(transmitter/receiber), 다른 작은것들은 신호증폭기(power amplifier) 이다.
퀄컴에서 칩 사이즈를 줄여서 다른 칩들과 원 칩화 하지 않는다면, 아이폰에 WCDMA 탑재는 만만치 않은 작업이 될 것입니다. 같은 사이즈로 하더라도 PCB의 다층화를 더 해야하기 때문에, 지금의 아이폰보다 훨씬 두꺼워지고 발열도 심해질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내장된 칩들 도 참고하세요.

2. 위 블로그의 포스팅에도 언급된 것이지만, 전력소모의 경우
블랙잭으로 테스트한 결과 3G로 웹 브라우징을 할경우 EDGE보다 35% 전력소모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경우는 EDGE보다 WiFi를 사용할 때 전력소모가 훨씬 적었습니다다.
물론, 이것도 항상 그런것은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isss 트랙백 6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