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기사 그대로 올립니다.
언론의 역할을 포기한 언론에게 보내는 경향신문의 말입니다.

발로 뛴' 기사에 `보이지 않는 손' 들먹
국민시선 흐리는 그들, 누구를 대변하나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들의 검증보도를 놓고 말이 많다. 짐작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경향신문의 ‘이명박후보 처남 김재정씨 전국 47곳 땅 224만㎡ 매입’ 기사를 놓고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은 “국가기관이 아니면 접할 수 없는 정보”라며 마치 배후에 뭔가 있는 것처럼 국민의 시선을 흐리고 있다.

언론이 취재원을 보호하는 것은 포기할 수 없는 기본 의무이자 윤리이다. 취재 과정에서 만나고 듣고 제공받은 정보의 소스를 보호하는 것은 굳이 언론학개론까지 펼쳐볼 것도 없이 세상사 상도의와 똑같다. 그것을 끝내 밝힐 수 없다는 것을 악용해서 마치 뭔가 있는 것처럼 정치적 공격의 소재로 맘껏 활용하고 있는 것은 새삼 우리 정치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또다른 장면이다. 마치 어머니가 자식을 떼놓지 못할 것이란 모성을 약점삼아 “결백하다면 아이를 던져라”고 흔드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보도 이후 이후보 측은 “개인이 구할 수 없는 자료를 정권차원에서 흘리고 있다”며 정치공작설을 제기하고 있다. 의원들은 연일 패를 지어 국세청·행자부·국정원을 돌고 있다. 모든 것을 공방으로 몰아가는 정치권의 과거 행태로 보면 그닥 놀랄 일도 아니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하더라도 보도 내용이 ‘사실이냐 아니냐’에 대해서만은 가타부타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

굳이 말을 돌릴 것도 없다. 경향신문 검증기사는 과거 모든 언론이 해왔던 취재방식에서 한 치도 다를 것도 특별할 것도 없다. 십수년동안 고위공직자 검증 때 해왔던 방식 그대로다. 부동산 취재는 지번 몇개만 알면 간단하다. 인터넷 대법원 등기소에 들어가면 누구든 등기부등본을 떼볼 수 있다. 단돈 500원이다. 등기부등본에는 언제 누구에게 이 땅을 샀는지 매매흐름이 다 나와 있다. 예컨대 1987년에 경기 화성 땅을 샀다고 한다면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사검색에서 ‘경기 화성&개발계획’을 치면 그 무렵 이 일대에 무슨 일이 있었나 한 눈에 알 수 있다. 선수들이 이런 노하우를 모를 리 없다. 알면서도 정치권과 앞서거니 뒤서거니 ‘보이지 않는 손’을 거론하는 것을 보면 황당하다 못해 가증스럽기까지 하다.

경향신문 기사는 이런 작업을 2주에 걸쳐 마치 퍼즐을 맞추듯이 조각조각 다 모은 결과물이다. 그동안 인터넷 등기부등본은 16만원어치를 떼봤다. 이런 작업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모든 후보에 대해 계속될 것이다. 국가기관이 통째로 자료를 주지 않고서는 이런 기사가 나올 수 없다라고 한다면 그만큼 근사하게 잘 보도했다는 찬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백번을 양보해 정치권의 당사자들은 상투적인 정치공세를 펼 수 있다고 치자. 하지만 일부 언론은 후보검증을 포기한 채 경향신문의 보도 경위를 문제삼는 기사와 사설을 연일 싣고 있다. 언론이 특정 정치세력과 합세해 후보검증 대신 언론검증을 하는 해괴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부끄러운 한국 언론의 현실이다.

〈박래용 전국부장〉
Posted by is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