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를 비롯하여 많은 신문들이 연합통신이나 뉴시스에서 뉴스를 받아 신문을 만들고 있습니다.연합통신의 기자 수도 메이저 언론을 능가한다고 하죠. 조선을 비롯 많은 신문이나 뉴스들이 연합통신의 기사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속보성 뉴스는 대부분 연합뉴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한번 조선닷컴에서 연합뉴스나 뉴시스가 얼마나 채워지고 있나 클릭해봤습니다. 연합뉴스로 되어있는 기사들은 빨간 줄로 쳤습니다.

아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위에 있는 기사들 인기기사들의 대부분은 연합뉴스를 단순 보도할 뿐이었습니다. 속보성 뉴스에서는 조선일보 자체 기사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리라고 할 수 없을 정도네요. 그래서인지 조중동 뉴스 끊어도 다음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도 맞습니다. 포털 뉴스는 속보성 뉴스를 주로 보게되는데, 그 소스가 대부분 연합 뉴스이기 때문이죠.

"조중동" 뉴스 끊어도 "다음" 영향 없다

조선일보의 자체 기사는 심층성 기사, 사설/칼럼 및 가십성 기사들이 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면 해로운 기사(?)들만 쓰고 있다고 할까요. 조선의 성향을 반영하는 기사들이 많습니다.

연합뉴스의 기사들도 재가공되어 기자들의 이름으로 바뀌곤합니다. 이럴 경우 유리한대로 편집하고 왜곡하는 "편집의 묘"가 발휘되지요.

개인적으로는 뉴스는 기계적 편집이고 깔끔한 구글 뉴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언론사들의 뉴스가 주제별로 편집되어 나와있습니다.

Posted by is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