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최시중씨의 임명에 대해, 반대의견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오늘자 사설은 좌파의 총공세 무대라는 색깔론까지 제기하며, 반대의견을 폄하하고 있습니다.

"일부 좌파적(左派的) 신문과 전(前) 정권 내내 좌파 정권의 홍보 역할을 떠맡았던 일부 방송, 그리고 이들의 동조(同調)세력에 장악된 일부 언론단체"의 대대적 검증공세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참여 정부의 편향적 방송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을 임명해야 한다는 논리에 맞지 않는 말도 하고 있습니다. 이전 정권에서 측근을 임명해서 잘못된 일이 벌어졌다면, 이번에는 그런 일을 막아야 할 일이지 그것을 권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말입니다.

최시중씨가 방송통신위원장이 될 경우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뻔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공정성을 해치지 않는다며 독립기구를 굳이 대통령 직속기구로 둔 것도 말이 안되는데, 다시한번 공정성에 문제없다며 대통령의 멘토를 자처하는 인물을 위원장으로 하겠다는 것은 그것 자체로 공정성에 문제가 되는 일입니다.

이것은 이미 자신들의 편인 신문과 함께 그나마 중립적인 보도를 해온 방송까지 장악하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앞으로 정권 연장에도 훌륭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이미 SBS는 MB편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고, KBS도 많이 바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KBS를 확실히 자신들의 방송으로 만들고 눈엣가시인 MBC 민영화를 이유로 압박하여 정권 편으로 돌아서게 할 것입니다.

또, 조선일보의 의도는 명백합니다. 지금까지 자신들의 숙원인 신문,방송 겸영 허용을 원하고 있기에 최시중씨의 위원장 임명을 반기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공정성을 이유로 반대하는 상식적인 언론을 좌파운운하며 공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한번 2003년 조선일보 사설을 되돌려 드리려고 합니다.
방통위원장보다 훨씬 낮은 KBS 사장임명에 서동구씨를 노무현 후보의 선거 캠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공격하여 결국 사퇴하게 만든 때입니다. 그것을 최시중으로 바꿔봅니다.

대통령이 신임 방통위원장으로 임명 제청키로 의결한 최시중씨는 이명박 후보의 최측근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적임자가 아니다. 후보 시절 멘토라 불리며 많은 조언을 했던 최측근 인사를 대통령이 된 후 방통위원장에 임명한다면 방통위는 대통령의 언론관을 홍보하고 시행하는 시범관이 될 우려가 있다.

‘대통령의 사람’이 방통위원장으로 들어오게 되면 방송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은 기대하기 어렵다. 방통위는 한국 언론 정책의 최상위 기관으로 방통위원장의 정체성(正體性)은 미디어 차원 이상의 정치·사회적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방통위원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막강한 힘이 국민을 위해 쓰이느냐 아니면 정권에 이용되느냐는 매우 중차대한 문제다.

그런데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을 거침없이 밀어붙이려는 것은 현 정권 역시 방송을 전리품(戰利品)쯤으로 여기거나, 아니면 방송을 국정의 도구화하려는 의도라는 오해를 받을 소지가 없지 않다. 방송의 주인은 국민인 만큼 방통위는 국민의 감시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한국의 방송과 통신 정책을 이끌 방통위원장은 대통령과 ‘코드’가 맞다는 식으로 개혁성만 앞세울 게 아니라 전문성과 경륜을 중시해야 한다. 그 사람이라면 다른 것은 몰라도 공정성은 지키겠다는 인물을 뽑아야 할 것이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Posted by is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