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를 비롯한 동아, 중앙일보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광고주들에 대해 광고 게재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이 효과 때문인지, 최근 조중동의 신문 1면에는 큰 기업의 광고를 보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최근 한 인터넷 동호회에 아래와 같은 공문이 조선일보에게서 왔다고 합니다.

------------------------------------------------------------------
문서 조광 제 2008-25호
수신 한마루L&C대표이사
발신 조선일보 AD본부장
제목 사이버 테러 게시글 삭제요청의 건

귀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최근 일부 네티즌들이 귀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자유게시판 등에서 상식을 넘어서는 악성게시글로 신문사와 광고주의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정신문의 광고주 리스트를 게시하고 연락처를 명시한 뒤 집단적으로 대량 전화를 걸어 불매운동을 빌미로 협박을 자행하고 홈페이지를 마비시키는 등 불법 사이버테러행위를 선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네티즌들은 신문사 직원의 개인정보와 전화번호까지 적시하고 구체적인 전화 사이버테러방법을 전파하여 신문사 직원과 광고주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문사와 기업들은 업무가 마비되어 큰 영업손실을 입고 있으며 사이버 테러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큽니다.
  신문사와 광고주에 대한 이같은 전대미문의 테러는 정당한 경제활동을 하는 신문사와 광고주의 권리를 짓밟는 명백한 폭력행위이며 심각한 범죄입니다. 이런 선동꾼들에게 불법적인 활동의 장소를 제공하면서 불법적인 개인 정보공개와 허위사실 유포를 방조한 점에 대해 귀사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온라인 정보 유통의 장소를 제공하는 귀사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즉각 실행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1. 각종 토론방과 게시판에서 특정 개인이나 기업의 사적인 정보를 불법으로 불특정다수에게 공개한 글을 삭제합니다.
2. 업무를 방해할 목적으로 한 사이버 테러를 선동하는 글,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를 담은 주장, 개인과 기업의 명예를 훼손한 글을 모두 삭제합니다.
3. 위의 내용의 글을 복제해서 게시한 글을 모두 삭제합니다.
4. 차후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합니다.


  귀사가 이를 관리 감독하지않고 방치한다면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하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협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선일보사 AD본부장

------------------------------------------------------------------

큰 자본이 없는 인터넷 동호회이기에 위와 같은 조선일보의 협박에  관리자는 글을 삭제해달라고 했습니다.
현재 위의 글이 해당 동호회이외에도 다른 동호회에도 발송이 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글이 사실이라면, 조선일보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압박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하며, 곧 많은 커뮤니티들에 발송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해당 공문이 실제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광고 기업에 대해 소비자로서 기업에 대해 의견을 개진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소비자 활동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단순히 광고 게재 기업의 리스트를 제공한다는 것도 조선일보의 영업비밀이 아니고 신문을 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이기에 영업비밀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다음 아고라에서도 해당문제에 대해 반박글이 올라았습니다.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1168209&hisBbsId=total&pageIndex=1&sortKey=regDate&limitDate=-30&lastLimitDate=-30
결론적으로 조선일보의 협박용이라는 것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조선일보에 대한 광고압박이 실제 효과가 있다는 반증이라는 것도 됩니다.

앞으로 조선일보의 대응 방식이 주목됩니다.
Posted by is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