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하를 개통하면서 가장 큰 효과를 본 곳은 모두들 아시다시피 파나마 운하(길이 77Km)와 수에즈 운하(길이 190.25㎞)입니다. 대서양에서 태평양으로 가는 배는 파나마 운하를 지중해에서 홍해로 가기 위해서는 수에즈 운하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동량

수에즈 운하의 경우 세계 해상 물동량의 7.5%가 이용하고 있다고 하고, 파나마 운하는 세계 물동량의 5%가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거리를 단축시켜주기에 이 두개의 운하는 엄청난 경제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를 가지고 있는 파나마와 이집트도 이 운하의 수입으로 국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집트의 경우는 국가 수입원의 세번째가 수에즈 운하이며, 파나마는 국내총생산(GDP)의 80%가 운하 관련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간수입

그런데, 1년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의 통행료 수입은 얼마나 될까요?
파나마 운하의 경우 15억달러(2006년) 수준이고, 수에즈 운하의 경우 40억달러(2007년)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2005년 기준으로 파나마의 경우 국내총생산(GDP)가 152억 달러이고, 이집트의 GDP는 930억 달러 수준입니다. 국내총생산과 수입을 단순 비교하기에 약간 무리는 있으나, 운하가 국가 경제에 얼마나 큰 규모를 차지하는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GDP 출처 : 위키피디아)

경제규모와 비교하면

그러나, 15억달러, 40억달러 수준은 우리나라 경제규모에 비하면 생각만큼 크지 않은 규모입니다. 우리나라의 2005년 GDP는 7930억달러 수준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대 수출 품목 중 하나인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2007년 10월까지의 수출액이 190억 달러로 수에즈 운하 수입보다 5배가 넘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수입이 우리나라에 있다면 당연히 국가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파나마와 이집트는 지리 여건이 좋은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성

그런데,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성은 어떨까요? 일단, 중국으로 가는 선박이 한반도 대운하를 이용하여 갈 일은 없습니다. 통행료도 추가로 들고, 시간도 더 걸릴테니 남해와 서해를 우회하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선박 수요는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죠.

자료에 의하면 2006년 운송업의 전체 매출액은 90조원 규모라고 합니다. 이것은 말그대로 모든 운송업입니다. 승객운송, 버스, 전세버스, 택시, 지하철, 비행기 및 여행사까지 모두 포함된 것이죠. 위의 자료에서 운하를 대체할 수 있는 육상 운송업은 40조원 정도입니다. 이중에 근거리 화물이나 승객 운송을 제외한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정확할 수 없기에 저도 추정은 못하겠습니다.--;)

경제성?

당연히 육상 운송업 40조원 모두를 대체할 수도 없겠죠.
그렇다면, 과연 경제성에서 파나마 운하를 능가할 수 있을까요? 15억달러라면 1조 4천억 규모입니다. (간접 비교로 근거리 운행 포함이겠지만, 경부고속도로 통행료 수입이 연간 6천억원 규모라고 합니다.)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성에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물론, 경제성 20%와 관광 80%라는 어이없는 답변에서 경제성만 생각해본 것입니다.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도 우리나라 경제 규모로는 수입이 큰 규모가 아닙니다. 그런데,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적 효과가 클까요? 그리고, 관광이 80%라는 어이없는 발상은 또 뭘까요? 이래도 경제적인 이유로 대운하를 찬성하시렵니까?

Posted by isss 트랙백 10 : 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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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2008.01.04 16:05

    비밀댓글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나르샤™ 2008.01.04 17:02 신고

    대운하도 사람이 하는 일이니, 당연히 문제점이 많을텐데..
    그걸 지적해주는 언론이 없네요 -_-;;; (씁슬)

    • addr | edit/del BlogIcon 아무 2008.01.04 19:00

      왕을 거스르면 참형...
      이란게 대한민국의 현실이죠 ㄱ- 에휴~

    • addr | edit/del BlogIcon isss 2008.01.05 00:38 신고

      비교를 해도 마치 찬성 여론과 의견이 많은 듯한 뉘앙스입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라피나 2008.01.04 17:43

    큰공사를 하면 떼먹을 돈이 많기에 정치인들이 좋아하는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그 이상은 가치가 운하에 있다고 생각치않습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isss 2008.01.05 00:39 신고

      그렇겠죠..건설사가 사실 제일 비자금 조성하기 쉽다고 하죠.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댣군 2008.01.04 19:15

    만약 이 공사가 실행된다면.. 이명박씨가 또 청계천 사업때와 마찬가지로 무리하게 임기안에 끝내려할까봐 더욱더 걱정됩니다.. .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벤야민 2008.01.05 01:47

    경제성도 경제성이지만 무엇보다 심각한 환경파괴가 우려됩니다. 경제성장하면 장땡이지가 아닌 것 같습니다. 몇십년 후 미국의 카트리나와 같은 큰 재앙으로 다가올까봐 두렵습니다. 자세한 포스트는 아래 링크해 두겠습니다.
    http://blog.daum.net/serahabba/2477577

    • addr | edit/del BlogIcon isss 2008.01.05 23:34 신고

      당연히 환경파괴가 더 큰 문제입니다. 링크 감사합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블루 2008.01.06 05:12

    주객이 전도되도 한참 전도된 사업이지요.
    관광목적으로 운하를 파겠다니 -_-;;

  7. addr | edit/del | reply lache13 2008.01.06 11:51

    정말 와닿는 글입니다.
    수에즈운하와 파나마운하도 저정도인데..
    그 수에즈운하와 파나마운하가 말입니다..
    거기에 관광수입 80%라니.. 무엇을 근거로..... 그렇죠?

    위의 댓글 다신 분 말씀처럼 환경도..
    우리나라 주요 강들을 이어놓고 운하주변에 그린벨트 풀어버리면.. 어찌될지.. -_-;

    그런데, 화물연대를 비롯한 기존 육상물류업계는 운하반대 데모 안한답니까?

  8. addr | edit/del | reply ...... 2008.01.06 13:27

    운하에 찬성하는 건 아니지만 전혀 잘못 생각하고 계시네요.
    도로나 철로처럼 운하 자체에 의한 수입은 -만 면해도 됩니다. 아니 어떤면에서 약간의 -도 국가에서 감수해야 할지도... 애초부터 이런건 수익성을 바라보고 진행할 사업이 전혀 아니니까요. 서울 지하철 사업이 -니까 지하철 이용요금을 상승시키거나 지금이라도 서울 지하철 때려 치울까요? 경부선 수익성이 별로니까 지금이라도 경부선운영을 민간 회사에게 매각해버릴까요?

    논점은 운하가동으로 인한 물류 변화와 그로 인한 내륙발전이 유도될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운하를 통한 수익성 창출을 계산하는건....

    • addr | edit/del BlogIcon isss 2008.01.06 17:56 신고

      그러기에는 치뤄야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도로, 철도와 운하는 근본이 다르지요.

    • addr | edit/del ㅉㅉ 2008.11.28 11:39

      뭔가 착각하시는듯..... 지하철이 -라고요? 그러면 사람들이 지하철 안타고 전부 승용차 몰고 다닌다면??? 국가 전체적으로 엄청난 -입니다. 즉...에너지 효율성이 압도적이고, 서민복지에 기여하는 측면이 엄청난게 지하철입니다. 지하철이 -라면 그만큼 서민들은 돈을 아낀게 됩니다.

    • addr | edit/del ㅉㅉ 2008.11.28 11:42

      반면에 운하는??? 공사비 유지관리비에 낭비되는 시간하며........결정적으로 수요가 없습니다. IT제품 비행기로 수출하고, 농수산물 택배 트럭으로 나르고...이런 마당에 누가 미쳤다고 몇일씩 걸리는 대운하 이용합니까?

  9. addr | edit/del | reply 생태계는 완전 파계됩니다. 2008.01.07 19:49

    생태계는 완전 파계됩니다..

  10.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ETA-MAN 2008.01.09 20:29 신고

    쌍방향 트랙백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라도 강바닥에 자갈이라도 하나둘 미리 던져놔야 하는건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