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지역들입니다. 해당 섬들을 확보한다고 할 경우 일본은 배타적 경제 수역을 아래와 같이 광범위하게 확보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일본 EEZ를 거치지 않고는 태평양으로 나갈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일본은 이렇게 많은 EEZ를 설정해 해상자원을 확보하였습니다.

territory

구글 어스로 볼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지도에서 표시된 오키노도리시마와 미나미도리시마는 실제 구글어스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습니다.  image

일본이 현재 자국 영토로 주장하는 지역은 독도를 포함하여 4곳입니다. 독도를 제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최남단 섬인 오키노도리시마의 경우 중국은 섬이 아닌 바위로 주장하고 있으며, 일본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을 세우고, 산호초를 양식하기도 합니다. 이 곳을 확보하게되면서 일본 본토보다 지역을 EEZ로 확보합니다.

중국과 분쟁을 벌이고 있는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열도)는 중국이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고 있지만, 일본이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일본의 입장으로 보면 독도와 정반대 입장이지만, 이 섬들도 청일전쟁의 결과로 대만과 함께 일본이 점령한 지역입니다. UN에서 석유, 천연가스등 부존자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꼽았습니다. 그리고, 군사적으로도 해상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쿠릴열도의 경우 러시아가 2차대전 후 편입했고, 일본은 반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북방 4개섬중 남쪽의 작은 2개섬만 반환한 상태로 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곳도 많은 어패류 자원이 있습니다.

Posted by is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