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나왔던 한나라당 후보 검증위의 이명박 후보 청문회의 발언들 정리입니다.
주로 신문기사를 참조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청문회 전문도 참고로 넣었습니다.
이후보의 답변은 지금까지의 입장이나 해명과 전혀 다른 것이 없고 동일합니다.
의혹들만 재확인한 기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병역의혹

의혹 - 기관지 확장증으로 병역 면제
질문 - 기관지 확장증은 완치가 안된다는데?
해명 - 기적적으로 나았다.

도곡동땅 차명 계좌의혹
해명 - 1985년에 개인 재산을 사는데 내가 남의 이름으로 살 이유가 없다.
해명 - 매각대금이 내게 한푼도 안 왔다

질문 - 자금출처 부족액이 32억1800만원에 달하는데 자금출처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해명 - 지금 22년전 자금출처를 대 달라고 하면 보통사람은 자신이 없을 것

질문 - 김만제 전 포철 회장이 했다는 발언을 서청원전의원외 2명이 들었다는 것
해명 - 아무리 정치지만 그렇게 근거가 없는 말을 하냐

질문 - 도곡동 땅이 이 후보 본인의 땅이라면 어떻게 하겠느냐
해명 - 그 땅이 내 것이라면 얼마나 좋겠느냐.  큰 재산인데…

1977년 구입한 서울 서초동 꽃마을 소재 4필지 투기성 매입 의혹
해명 - 토지매입대금은 4000만~5000만원인 것으로 기억되는데 당시 현대건설에서  중동 대형 건설공사 수주 대가로 준 특별상여금으로 그 땅을 산 것같다

충북 옥천의 임야 50여만평 매매의혹
해명 - 그 산은 쓸모없는 산으로 부동산 투기를 하려면 얼마든지 더 좋은 곳을 살 수 있었다
         투기가 아니라 지역사람들이 사달라고 해서 사준 것

뉴타운지역 균형촉진지구 지정
해명 - 시장일 때는 서울시 경험과 기업경험을 갖고 대통령을 하겠다는 결심이 섰는데 친인척이 하는 회사에 정보를 줬을 정도로 어리석지 않다


위장전입
해명 - 지금 돌이켜보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내 아이만은 공부를 잘 시켜보자’는 소시민적이고 평범한 욕심으로 그렇게 했다

다스 실소유 관련
질문 - 김재정씨는 다스의 최대 주주이면서도 회사의 배당도 못 받고 경영에도 거의 참여하지 않았다
해명 - 그 회사의 공장을 내가 지어줬다. 회사가 국세청이나 검찰청 못지않은 감사 시스템을 지녔는데 어떻게 내가 그렇게 할 수 있었겠느냐

BBK 관련성
과거 (장신대) 장학재단의 감사로 있을 때 장학금 4억원을 활용하는 담당자가 와서 부탁을 하기에 (BBK 투자를) 소개했다. 그러나 BBK와 저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김경준씨의 누나인 에리카 김과의 ‘부적절한 관계’ 의혹
그럴 일 없다. 있을 만한 관계가 아니다
많은 정치인이 (에리카김을) 찾아가서 ’(관계가) 있다하라’고 했다고 한다.

BBK에 투자했다 돈을 떼인 ’심텍’ 사장이  김씨와 함께 고소한 것
내가 ’(김씨에) 연락이 안 된다’고 하니깐 나까지 집어넣어 고발한 것 같다
검찰에서 해결됐다고 하니까 굳이 (맞고소할) 필요가 없었고 나중에 사과를 받았다

BBK 주가조작 사건 수사했던 미국 연방검사의 수사보고서에 이 전 시장이 BBK 직원의 모친에게 전화를 걸어 ’이명박의 반대편에 서면 안 된다’고 협박해 공포에 떨었다고 기록돼 있다는 설
있을 수도 없다. 그런 말을 했다면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을 한 것

LK-e뱅크 설립 경위
김경준씨와 가족을 소개받은 뒤 (김씨의) 아버지도 나에게 부탁했다.
사이버 금융은 미래산업이기 때문에 같이 하게 됐다

이상은, 김재정씨의 금융계좌가 이들의 거주지와는 먼 이 전 시장 소유의 건물이 있는 서초동 법조단지 지점에 개설돼 있다는 점
서초동에 그 회사(다스) 서울지점이 있다

사회환원 시사?
"제 작은 성취(재산)가 저만의 것이 아니라고 본다. 제 성취라는 선물을 준 우리 사회에 감사하며 이를 사회에 돌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문회 전문(more 클릭)


Posted by isss :